본문 바로가기
주식

내가 테마주 스윙 매매를 안하게 된 이유

by 요람, 성장중 2023. 10.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람입니다.

저의 시간을 많이 낭비시킨 테마주 스윙 매매를 안하게 된 이유를 적어둬서, 제가 주기적으로 받는 유혹을 이겨내고  저와 같은 고민을 한 사람의 시간을 줄여보려합니다.

 

① 나는 어떤 사람인가?

기업 규모에 상관없이 저는 월급쟁이죠. 제 회사도 아니니까요.

정말 많이 모아도 월 300만원 저축합니다.

하루에 10만원인 셈인데 단기적 관점에선 이 금액 저축하자고 회사에 다니는 것이죠.

다시 말하면 10만원이라는 돈을 가벼이 여길 수 없는 월급쟁이라는 것이죠.

 

② 손절, 안전을 위해서라지만

테마를 찾은 상태에서 재무와 차트까지 겸비한 종목은 매력적으로 보일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급작스러운 시장 하락이나, 예상하지 못한 악재에 직면하면 어쩔 수 없이 손절을 해야합니다.

 

적게 잃고, 많이 버는 것이 스윙 트레이더가 추구하는 것이니까요.

보조지표를 이용하거나, 지지를 이용하는데 이 손절선이 객관적인 지표는 아닙니다. 

특히나 이렇게 아래로 훅 빼서 손절시키고 출발하면 그만큼 화나는 것도 잘 없네요. 

-5% 한 번 먹으면 크게는 1주일은 모아야할 돈이 증발하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골때리는 것은, 성공과 실패를 두루 경험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도박판에서도 호구가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지 않게 몇 번 먹여준다는데, 내가 그 호구가 된건가 싶습니다  

 

③ 보조지표에 당위성이 있을까?

차트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매집의 존재도 부정하지 않습니다. 

만약 시장이 효율적 시장이론처럼, 모든 것이 효율적으로 다 반영되어 있으면 주식 투자를 할 이유가 없죠.

초과 수익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니까요. 

 

제 소신이니 가벼이 들어주셨으면 좋겠지만, 차트는 매물대를 통해서 개미들이 모여있는 곳을 알거나 심리적인 지지선 정도로 파악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확률이 높은 지지선은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만 닿으면 무조건 반등, 상승한다 이런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거기에 돈을 걸면 자연스럽게 돈을 잃을 확률이 발생하는 것이지요 

 

저도 차트에 나름 진심이랍니다..

  

④ 현재의 계좌 운영 방향

현재는 계좌를 분리하여, 

① 나만의 2~3차매수까지 고려한 계좌 [나쁘게 말하면 백화점 매매겠네요, 종목은 40종목 까지입니다.]

② 원자재 관련주

③ 외환 계좌

④ 매일매일 조금씩 사들이는 집중투자 종목

 

위와 같이 일정 %를 배분하여 나눠져있습니다. 

 

각자 시장 하락에 대비하여, n차 매수를 대비하고 있으며

각자 발생한 수익금을 분배하여, 일정 %를 유지해나가니 주식으로 걱정이 별로 안됩니다.

시장 하락과 상승을 둘 다 반길수 있기 때문인 것 같아요. 시장 마감시간 근처에 슥 점검하는 것이 고작입니다. 

큰 돈을 벌고 싶다는 마음에, 적지만 꾸준한 수익을 주는 1번 계좌를 접곤 했는데, 그것은 4번 계좌로 보완했습니다. 

 

이렇게 말씀드려도 상관없는게, 종목 매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꾸준한 수익을 주기도, 안 주기도 합니다.

종목을 어떻게 사라! 라고 제가 함부로 말씀드릴 영역은 아닌 것 같아요 

시장 하락이 심했던 10월에도 이렇게 수익을 주니까 버티기가 수월한 것 같습니다. 소액이라 김빠지실까요? ㅎㅎ..  

 

마치며

여러분의 투자 방식은 어떠한가요? 

투자는 필수라지만, 살아남기 위한 솔루션은 무조건입니다

 

요람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