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주문 종류, 체크 안하면 손해 왕창 봅니다

by 요람, 성장중 2023. 6. 9.
반응형

얼마 전,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관련된 주식 매매를 했었습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테마 수익 후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테마의 서사 최근 한국과 일본의 관계가 급속도로 진전되고 있습니다. 한국인 마음 같아선 소재와 부품들의 공급이 원활해지거나, 화이트리스트 복원 같은 안보 차원의

growingcrib.com

직장인이라면 공감하시겠지만, 실시간으로 휴대폰을 바라보고 있을 순 없잖아요?

그래서 자동감시주문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내가 자동감시주문으로 손해를 본 2가지 유형!

① 장대양봉 윗꼬리

장대양봉 윗꼬리

장대양봉 윗꼬리 = 매물대에 매매 주문을 걸어두었는데,

제가 목표한 가격이 와서 프로그램은 매도 주문을 넣었으나, 

찰나에 가격이 올라가고 가격이 쭉 빠져버려서 체결이 안돼버린거죠

당연히 돈 벌었다고 생각했는데, 주문만 나가있고 체결은 안돼있어서 많이 씁쓸했습니다.

 

거의 시가 수준으로 내려와 있더군요 후.. 

 

② 시장가 걸어놨다가 1~2% 손해

 

저렇게 장대양봉을 보일 때는, 단타를 치는 사람들이 따라붙기 마련입니다. 

1~2%씩 순식간에 오르락내리락하면서 가격을 올립니다. 

근데 제가 목표한 가격에 도달했다고 시장가로 밑으로 쫙 던져버리니까

오르락내리락 중 내리락일 때 체결이 돼버린 겁니다.

 

상기의 포스팅에서도 6천원에 매도를 걸었는데, 5892원으로 매매가 되어 속이 쓰렸습니다...

 

주문종류 일반인 시선에서 쉽게 설명

주문 종류

- 보통 : 지정가 주문이라고도 하며, 말 그대로 내가 지정한 가격에 걸어놓으면, 누가 사가면 체결이 되는 것이고 사가지 않으면 그대로 보유.

 

- 시장가주문 : 시장가로 살 때는 속칭 긁는다고 하거든요? 위로든 아래로든 내가 지정한 수량만큼 가격 신경 안 쓰고 거래하는거에요 

 

- 최유리 지정가  : 상대방에게 최대한 유리하게 매매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해요.

일례로, 제가 매수를 하고 싶으면, 상대방이 유리하게 9천원으로 한 칸 올려서 매수를 하는 것이고,

제가 매도하는 입장이라면 8,990원에 상대방이 바로 사갈 수 있게 매매하는 것이네요 

 

더 쉽게 말하자면, 살 때는 내가 사려는 가격 + 1호가 , 팔 때는 내가 팔려는 가격에 -1호가를 해서 상대방에게 준다고 생각하는 겁니다. 

 

Tip) 

시장가 주문과의 차이는 제가 12000주를 산다고 가정하면, 9020원까지 긁어서 사겠지만, 최유리 지정가는 9479주는 체결하고, 9천원에 2521주를 걸어두고 있는 것이에요. 

 

- 최우선지정가 :   내가 매수하는 입장이라면, 매수자 중에선 가장 비싼 가격에, 팔 때는 매도하는 입장 중에 가장 싼 가격에 걸어두는 겁니다.

매수한다면 8990원에 따라서 걸고, 매도한다면 9000원에 따라서 걸겠네요. 

 

- 조건부지정가 : 장중에는 보통 주문과 동일하게, 허나  체결되지 않는다면 보통 주문처럼 가만있지 않고, 15시 20분에 시장가주문으로 변경하여 물량을 어떻게든 처리한다는 것입니다.

 

- IOC는 Imeediate Or Cancel  

제가 사고픈 가격에만 사고 나머진 빠꾸시킨다는 의미입니다.

10000주를 IOC로 매수 걸면 9479주만 체결되고, 521주는 그냥 취소

 

- FOK는 Fill Or Kill 

제가 사고픈 가격에 다 못 담으면 전부 없던 일로 하겠다.

10000주를 FOK로 매수 건다면, 취소되겠네요. 9479주까지만 매수가 가능합니다. 

 

- 장후시간외 : 15시 40분 ~ 16시에 종가로만 주문을 넣을 수 있는데, 매수, 매도물량이 맞으면  체결되는 겁니다.

  장전시간외는 8시 40분 ~ 9시에 전날 종가로 매수, 매도 물량이 맞으면 체결되는 것이구요.

 

 

맺으며

주식 자체가 낯선 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친구한테 설명한다 생각하고 포스팅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이제부턴, 지정가 -1호가에 매도 걸어두거나, 최유리지정가로 해야겠어요 ㅜ )

반응형

댓글